취업뉴스 및 가이드

수강생 여러분의 취업을 위하여, 체계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뉴스 및 가이드 상세보기
[취업뉴스] 부산시, 연령별 맞춤 일자리로 고용률 1% 끓어올린다. 관리자 21-02-15

부산시, 연령별 맞춤 일자리로 고용률 1% 끌어올린다 사진

부산시는 올해 청년과 장노년, 여성, 장애인 등의 고용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8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용률 1%포인트 증가를 목표치로 내걸었다. 청년과 장노년층 등 연령별 맞춤형 일자리 사업과 장애인, 여성 등 일자리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일자리 확대가 핵심 사업이다.


먼저 청년의 경우 취업 단계별로 지원책을 펼친다. 구직 단계의 청년에게는 청년일자리 복합문화공간인 청년두드림센터와 대학별 일자리센터 운영을 확대 지원한다. 미취업청년에게는 구직활동비를 연 300만원 지원하는 청년 디딤돌카드, 면접 정장 대여 서비스인 드림옷장, 대학 간 취업 네트워크 등을 운영한다.


채용 단계의 청년에게는 직무 교육비와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사업 등 70개 사업에 346억 원을 투입해 1,900여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100만원의 복지비를 지급하는 일하는 기쁨카드사업과 대중교통이 불편한 산업단지를 출퇴근하는 청년에게 전기차 임차를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청년 창업단계에서는 소셜벤처 허브센터 조성,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지원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장노년층을 대상으로는 공공일자리·마을안전지킴이·공항서포터즈 등 민간 협력 일자리와 시니어 인턴십도 확대한다. 특히 만 50~64세를 대상으로 하는 베이비부머 사업의 경우 코로나19에 따른 조기 퇴직과 고용 불안에 대비해 사회안전망을 확보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참여자의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한 지역사회별 공헌 사업, 장노년층에게 적합한 소규모 매장과 전문 직종 사업단 등을 맡기는 일자리 지원,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된 업무 능력이 있는 장노년층을 해당 수요처에 연계해 일정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 등이다.


일자리 취약계층인 장애인을 위해선 공공일자리와 민간협력 일자리를 통해 2,700여명을 지원한다. 앞서 시행 중인 ‘코로나 극복, 장애인 착한 일자리 만들기’도 100개사 100여명을 목표로 지속 추진한다. 여성 일자리 창출로는 고학력·저연령 뉴딜 분야 특화과정을 운영하고 전자상거래 창업 활성화,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관광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고 대기업 등 우수기업과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적극 추진해나갈 방침”이라며 “청년의 지역 정착을 이끌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워크넷 취업뉴스의 저작권은 해당언론사에 있으며, 뉴스신탁관리단체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저작권정책을 준수합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